- New Movement
- 기술과 서비스
넥센타이어, 노면 감지 및 타이어 제동거리 분석 기술 개발
AI 빅데이터 소음 기술 적용
넥센타이어의 AI(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한 노면 감지 및 타이어 제동거리분석 기술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향후 기후 환경 및 노면 조건에 따른 타이어 제동 로직에 활용될 이 기술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께요.

넥센타이어는 현대·기아, 인하대와 함께 산학 공동연구를 통해 차량의 타이어 근접 소음 빅데이터를 연구해 노면 환경 자동 감지 기술을 구축했어요.
이 기술을 위해서는 먼저 콘크리트, 신규 아스팔트, 노후된 아스팔트의 마른 노면 및 젖은 노면 등 다양한 노면 외부 소음을 AI 빅데이터 기술로 수집 및 축적했어요. 그리고 여기에 이 방대한 데이터 결과값을 이용해 노면을 감지하고 타이어 제동 특성에 연결시키는 기술을 개발해 국내 최초 특허 출원 완료했어요.


넥센타이어의 이 툴은 다양한 노면에서 250여회의 주행과 30만개 이상의 축적된 외부 환경 인자의 타이어 소음 데이터를 활용해 빅데이터 기반으로 빗길 및 타이어 마모 상태 등을 감지할 수 있다고 해요.
향후 자율 주행 차량이 다양한 노면 및 자동차 간 상호 마찰 특성을 스스로 분석해 차량의 제어 성능을 최적화하게 된답니다.
이 기술을 통해 AI 빅데이터의 노면 감지를 통해 최적의 운행 상태를 제공하고 타이어 교체 시기를 알리는 등 고객의 편의뿐만 아니라 안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대요.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기술과 혁신 서비스를 기반으로 모두가 누릴 수 있는 모빌리티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는 넥센타이어의 발전하는 기술을 앞으로도 계속 기대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