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 Movement
- 기술과 서비스
국내 업계 최초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도입
VR∙AI 기술을 활용한 타이어 연구개발 강화
넥센타이어가 국내 업계 최초로 High Dynamic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이는 VR∙AI기술을 활용한 타이어 연구개발 강화의 주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이번 도입으로 타이어 연구개발 방식이 어떻게 달라질지, 바로 알려드릴게요😊

실제 주행 환경을 구현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는 실제 주행 환경을 가상공간에 정밀하게 구현한 최첨단 장비로, 차량의 제원과 설정값을 실제 도로처럼 적용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다양한 주행 조건을 만들어 차의 가속 성능, 조향 반응, 제동력 등을 시험해볼 수 있답니다.
또한, 불필요한 시행착오는 줄이고, 실차 시험과 시제품 제작을 최소화해 비용 절감은 물론 기술 혁신도 더욱 빨라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실차 주행 시험을 가상 환경에서 대체할 수 있고, 제한된 공간에서도 다양한 조건으로 제품을 평가할 수 있어 타이어 개발의 정밀도 역시 높아진다고 합니다.
더 신속하고 정밀하게, 그리고 친환경적으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도입으로 완성차 제조사가 요구하는 신차용(OE) 타이어 성능 기준을 한층 더 빠르고 정확하게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새로운 콘셉트 차량이나 고성능 차량용 타이어 개발 과정에서 협업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기에 시제품 제작과 실차 시험 비중이 줄면서 탄소 배출 감축 효과까지 기대돼 ESG 경영 실천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구축은 자동차와 타이어의 가상 개발 전환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였는데요. 이를 기점으로 유한요소해석과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풀 버추얼 개발 프로세스'를 단계적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며, 모든 테스트를 시뮬레이션으로 대체하는 것이 중장기적 목표입니다. 넥센타이어의 끊임없는 도전과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의 활약, 앞으로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더 자세한 소식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